언어적일탈행위에 대하여 극형을 가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 발표문에서는 여러가지 언어적인 일탈행위 중에서도 특히 서양 중세시대의 신성모독(blasphemia)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중세 전 시기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개념정의, 사회적인 태도 및 규제 방식이 변화하였으며, 중세 후기로 갈수록 점점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죄악으로 간주되기는 했지만 일반 국민들이 동성애 관계에 대해 혐오스럽고 품위를 떨어트린다고 항상 생각한 것은 아니다. 젊은 사람들 끼리의 관계는 일정부분 관용를 누렸으며, 견습생과 학생들, 사제들 사이에서는 동성애가 빈번히 자행되었다. 이는 여성들에게 접근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는 점으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
잊혀질 것이나 하나님의 통치는 영원할 것임을 강조한다. 즉 야훼께 충실한 백성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다.
- 유다 문학사상 최초의 묵시문학서인 이 책의 주제는 영원하고 보편적이며 근본적으로 영적인 메시아 왕국의 도래와 이 지상 모든 권세를 초월하는 그 왕국의 우월성을 강조하는데 있다.
1. Who is Sappho?
사포는 고대 그리스의 시인으로, 기원전 620년경에 레스보스 섬의 에레소스에서 태어나서 생의 대부분을 뮈틸레네에서 보냈다. 피부가 검은 편이고 키는 작았지만 교양 있고 매력적인 여성이었다. 레스보스의 서정시인 알카이오스는 사포를 “제비꽃 같은 머리 타래를 지닌 달콤한 미소
Ⅰ. 序 論
영화 데드맨 워킹는 사형수와 그를 교화시키려고 하는 수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 영화는 팀 로빈스가 감독을 맡고 수잔 새런든이 수녀 역을 숀 펜이 사형수 역을 맡아 열연해 그 이
후에 사형에 관한 논쟁이 있을 때마다 자주 인용되는 영화가 되었다. 또 이 영화는 픽션이 아니라
중세 도시를 배경으로 특별한 생계 수단 없이 마술이나 연극 공연 등으로 살아가며 권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범법자로 오인받기 일쑤인 도시 하층민들의 삶을 화면에 담아냈다. 이 밖에 중세의 파리 시가지 모습이 잘 재현되어 있어 중세 도시의 생활상을 유추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줄거리
중세
5)중국 문화권
중국은 동성애를 제도적으로 장려한 적은 없지만, 특히 남성들 간의 동성애에 관하 기록은 다른 어느 문화권에서보다도 훨씬 오래되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위나라 왕 영공은 미남이었던 미자하와 사랑에 빠졌다. (위나라의 법에 의하면 왕의 마차를 허가 없이 사용할 경우 다리를 절
언어적으로 표현되지 않는 터부, 또 무의식적인 터부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터부들 중에서 의식적으로 활발히 논의되는 터부들은 그 터부가 가주 깨어진다는 사실이 이면에 깔려 있다. 근친상간 터부의 경우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며 법에 안착하기도 했지만 그것을 더욱